CD
Cross Dresser.
F.64.0
성 주체성 장애 정신과 진단명
FFS
Facial Feminization Surgery. 얼굴 여성화 수술.
HRT
Hormone Replacement Therapy. 호르몬 대체 요법.
SRS
Sex Reassignment Surgery. 성전환 수술. 일부에서는 연음하여 스르스라고 부르기도 한다.
VFS
Voice Feminization Surgery. 음성 여성화 수술.
갑숙이, 갑수기
메이크업할때 가발을 이용하는 경우를 가리킨다. ~숙이라는 표현은 오래된 은어에서 변형된 것.
개척하다, 뚫다
트랜스젠더 환자들에게 널리 알려진 '핫스팟'이 아닌 새로운 병·의원에 내원하는 것. 어떤 용자가 뚫었다가 입소문이 퍼지며 핫스팟이 된 병원도 많고, 살림의원 같은 일부 핫스팟에서는 초진만 직접 진료하고 환자의 거주지 인근 조합이나 의원에다 진료의뢰서를 써주는 식으로 의사가 직접 뚫어주기도 한다. 환자가 불편한 것보다도 사실 원장님이 힘들어 죽기 때문이다 수술 종류나 방법, 의사의 전공분야, 환자의 성별에 따라 뚫는 난이도가 달라진다. 성기 수술이야 말이 필요 없고, HRT도 의외로 뚫기가 쉽지는 않다. 반면 여성형 유방 진료를 하는 외과 병·의원들은 트랜스 커뮤니티에서 잘 알려지지 않은 곳에서 준수한 비용으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어 탑수술 견적을 내기 위해서라도 여러 곳을 드나들곤 한다. 각종 성형수술을 진행하는 성형외과도 마찬가지. 또한 뚫는다는 말은 이전에는 쉬이 드나들지 못하던 성별 이분법적 공간을 자신의 정체성에 맞게 출입한다는 말로도 쓰이곤 한다.
걸커
걸어다니는 커밍아웃. 게이 은어에서 차용해 온 것인데, 단순 남녀 분간이 안되는 정도를 넘어 패싱이 너무 안되는 외모로 지나치게 노골적인(?) 복장을 시도했을 때를 일컫는다. 또는 찰랑거리는 긴머리를 휘날리며 예비군(...)이나 병무청을 갔을 때도 나온다.
겔
경피흡수 남녀 호르몬 연고인 에스트로겔, 토스트렉스겔을 일컬으나... 여성호르몬 연고인 에스트로겔은 국내 생산이 중단되었다.
고적
고환적출수술의 약칭.
고환위축
고환의 크기나 기능이 축소되는 것. 일종의 질병이지만, HRT를 장기간 시행할 경우에도 발견된다. 무정자증 혹은 고환위축 또한 병역감면의 사유가 될 수 있으나, 여성호르몬을 투약했다는 결정적인 근거가 되는 유선 발달을 살피기 위한 유방 CT촬영이 2010년대 후반 들어서는 더 흔히 실시되는 편.
골뽕
골반패드
기갈
트랜스젠더의 드세고 강한면이 강조된 성격. 성격있는 트랜스들을 '기갈있다'라고 한다.
기만자/ 기만러
누가 봐도 경국지색의 미모이건만 스스로는 그것을 부정하는 경우 기만한다고 표현한다. 어차피 반농담으로 쓰이는 말이지만, 단순히 겸손의 의미를 넘어서 외모에 대한 트랜스여성들의 강박관념이 녹아있다고 봐야 할 듯. 또 재미있는 것은, 기만자들끼리 서로를 기만이라고 까고, 진짜 제 3자는 가만 있는 경우가 상당수라는 점이다.
김지미쇼
상황을 모면하기 위해 능청스럽게 연기를 하는상황.
꼽순이
거세를 안한 트랜스젠더가 그것(?)을 허벅지 사이로 끼워넣는일. =꼽수기
끼
트랜스젠더의 여성성을 지칭함과 동시에, 일적으로의 재능. 그들이 인정하는 '끼'란 좀 발랄하고 스스럼없고 활발한 여자다움을 일컽는 듯 하다.
끼라로스
추임새 같이 쓰이는 말. 끼로써 의 업그레이드 버전.
끼로써~
추임새같이 쓰이는 말. 본인의 행동이나 말에 근거가 부족하거나 민망한 상황 혹은 아무 이유없이 추임새 처럼 사용되는 문장이다.
날라바이
도망가다, 토끼다. 주로 업소에서 근무중에 업주, 마담과의 협의없이 야반도주하는 경우에 많이 사용된다. ex) 날라바이 까다 = 도망가다
남상
얼굴 전체 또는 일부가 남성적으로 보이는 요소 또는 그러한 인상. 한창 성전환 과정 도중인 MtF들에게는 매우 신경쓰이는 점이다. 반댓말은 여상이지만, 전혀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쓰이지 않는다. 그런 경우는 여신 혹은 귀요미니까(...) FtM들은 많이 쓸 것 같지만, 사실 이쪽도 얼굴 잘 안 변하는 관상을 굳이 여상이라고 부르지는 않는 편.
남장실/여장실
남녀 화장실의 약칭. 인터넷이나 각종 친목 단톡방 등지에서 줄임말로 쓰이지만 실생활 입말로는 그리 널리 쓰이진 않는다. 바이너리 트랜스젠더들에게는 자신의 성별 정체성에 맞는 화장실을 잘 드나들 수 있느냐로 패싱이 잘 되는지가 판가름난다.
남코/여코
남성/여성 코스프레의 약칭. MtF/FtM으로서 사회적 성전환을 진행하지 못한채 남들에게 원래부터 인식되던 성별에 맞추어 사회생활을 하고 있는 상태. 일각에서는 남폼/여폼이라는 바리에이션이 사용되기도 한다.
남탈/여탈
남녀 탈의실. 의외로 머리 길이, 적당히 중성적인 얼굴, 피부를 갖췄다면 화장실과 마찬가지로 수술 없이도 충분히 뚫을 수 있지만, 리스크가 훨씬 크기 때문에 수술 없이 탈의실을 자기 정체성에 맞게 드나들 수 있는 이들은 용자 혹은 미친년놈(...) 대접을 받는다.
남홀/여홀
남성호르몬/여성호르몬의 약칭.
냅다까라
느닷없이 막무가내로
다일레이터, 다일레이션
Dilatior, Dilation. 피부 확장. 수술로 질을 만든 이후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피부 수축이 일어나므로, 모형 성기를 이용하여 상태를 유지해줄 필요가 있다. 더러는 다일레이터를 딜도에 비유하기도... MtF들 사이에서는 이거 귀찮다거나 까먹고 안했다는 투정이 약 안 먹었다는 말처럼 자주 나온다.
달변(달자변태)
거세안한 트랜스젠더를 좋아하는 이들.
달자
밑에 수술을 하지 않은 트젠을 일컽는 말.
담수기
담배
더덕
1. 트랜스젠더를 지칭하는 은어.(ex 더덕빠:트랜스젠더빠) 2. 파운데이션 화장품
데포
MtF를 위한 에스트라디올데포 주사제의 약칭.
뒤집어져, 디집어져
일반용어의 '대박' 같은 느낌으로, 대화중 추임새로 많이 이용된다,
들컹질
(물건등의 구입을 망설이거나 다양한 상황)옆에서 부채질하거나 부추기는 행위